2022/11 10

47.에든버러의 구조

에든버러의 구조 에든버러의 구시가지는 중세시대에 형성된 이후 개발을 거듭, 현재의 모습이 되었다. 구시가지는 에든버러 성과 홀리루드 궁전을 잇는 로열마일을 중심으로 클로즈(Close)라 불리는 좁은 골목길 뒤편에 위치한 여러 시장, 성 자일스교회와 같은 중세유적이 있다. 또한 구시가지에는 스코틀랜드국립박물관이 위치해 있다. 신시가지는 1800년대에 구시가지의 인구를 분산시킬 목적으로 건설되었다. 1766년 계몽주의적 합리성을 바탕으로 제임스 크레이그에 의해 설계되었다. 신시가지는 조지스트리트를 중심으로 펼쳐지며, 남쪽의 구시가지와 연결되어있다. 신시가지에는 스코틀랜드 자치정부총리의 관저인 부트 하우스가 있다. 에든버러 성은 캐슬 록이라는 바위산 위에 세워진 고대의 요새로 에든버러의 상징이다. 스코틀랜드에..

46.에든버러의 기후

에든버러의 기후 다른 스코틀랜드 지역과 같이, 에든버러는 해양성기후가 나타나 높은 위도 지역이지만 기온은 온화하다. 겨울은 보통 온화하고 기온이 영하로 내려가는 때는 드물다. 여름의 기온은 온난하고 낮 최고 기온은 22°C를 넘는 경우가 거의 없다. 1975년 8월 4일에 턴 하우스 공항에서 기온이 31.4°C를 넘어 최고기온을 기록한 일이 있다. 2010년 11월에 고버뱅크에서 -14.6°C로 최저 기온을 기록했다. 바다와 가까이 있어 바다가 에든버러의 기온이 큰 폭으로 변하는 것을 완화시켜 준다. 해안과 산 사이에 있다는 지리적 특성 때문에 바람이 많이 분다. 글래스고와 같이 서쪽에 있는 도시가 아니지만 남서쪽의 북대서양으로부터 불어오는 편서풍의 영향을 받는다. 에든버러에서 부는 편서풍은 따뜻하고 불..

45.1437년에 스코틀랜드의 수도가 된 에든버러

1437년에 스코틀랜드의 수도가 된 에든버러 에든버러(Edinburgh)는 스코틀랜드의 수도이며, 글래스고 다음으로 큰 도시이다. 1437년 스코틀랜드의 수도가 되었으며, 이후 스코틀랜드의 문화, 정치, 교육, 관광의 중심지 역할을 하고 있다. 18세기 스코틀랜드를 유럽의 상업, 지식, 산업, 문학, 교육의 중심지로 만든 스코틀랜드 계몽주의가 시작된 곳으로 역사적 의미를 갖고 있다. 영어권에서 여섯 번째로 오래되고, 스코틀랜드에서 네 번째로 세워진 에든버러 대학교가 시내 중심에 위치해 있다. 에든버러는 영국에서 런던 다음으로 많은 관광객을 유치하며, 해마다 1300만 명이 찾는 관광도시이다. 특히 해마다 열리는 에든버러축제가 유명한데, 각각의 축제들이 집중되는 8월 초부터 4주간은 시에 머무는 사람이 평..

44.대문호 월터 스콧기념탑(Scott Monument)

대문호 월터 스콧기념탑(Scott Monument) 글래스고의 시청광장을 시작으로 여러 곳을 구경하는데 많은 시간이 흐른다. 일행이 글래스고에서 에든버러를 향하여 출발한 시간은 10시 반쯤이다. 약 40분을 열심히 달려 11시 10분경에 에든버러에 도착하자마자 스콧기념탑(Scott Monument)의 가까운 곳에 내렸다. 스코틀랜드 로디언주(州)의 주도(州都)에든버러의 프린세스 스트리트에 있다. 워낙 유명한 장소라서 수많은 차량이 이곳에 머물기를 원하지만 주차하기는 어렵다. 버스에서 내려 탑이 있는 곳 가까이 접근하려면 걸어야한다. 기념사진을 찍고 문학가 스콧에 관한 설명을 들었다. 스코틀랜드의 수도, 에든버러의 스콧 기념탑(Scott Monument) 스코틀랜드의 수도, 에든버러의 스콧 기념탑(Scot..

43.세인트 먼고 종교박물관

세인트 먼고 종교박물관 박물관의 이름으로 사용된 먼고(St. Mungo: 518년~603년경)성인은 어린 시절에 수도회에 들어가 수련을 받고, 540년경 글래스고지역에 수도원을 만들어 그리스도교를 전파했다. 독특한 성인의 이름은『참된 친구』라는 뜻으로, 그는 후에 글래스고의 수호성인이 되어 많은 사람의 공경을 받았다. 래스고의 Mungo 종교박물관 래스고의 Mungo 종교박물관 그의 무덤은 박물관 옆에 있는 대성당의 지하에 모셔져 있고 많은 이들이 찾는 순례지가 됐다. 중세의 성처럼 돌로 건축된 3층 박물관은 글래스고 주교좌성당구역에 있는데, 원래는 주교관 건물이었다. 성당과 시는 함께 그곳을 박물관으로 만들어 사람들에게 개방했다. 이곳에 들어가면 대성당의 전경과 옆의 언덕에 있는 교회묘지를 한눈에 볼 ..

42.글래스고대학교(University of Glasgow)

글래스고대학교(University of Glasgow) 1451년 스코틀랜드 왕 제임스2세의 권유를 받아들인 로마교황 니콜라우스5세가 글래스고의 주교 턴불(Turnbull)에게 대학설립을 허락하는 칙서를 내림으로써 설립되었다. 설립 후 9년간은 글래스고대성당에서 수업을 받았으며 1460년 하이 스트리트(High Street)로 이전하였다. 이곳에서 400여 년간 머물다가 주변지역의 도시화로 인해 교지확장에 제한이 생기자 1870년 현재의 길모어 힐(Gilmore hill)캠퍼스로 주 캠퍼스를 이전하였고, 이후 켈빈 강(River Kelvin)으로 둘러싸인 녹지대까지 교지를 확장하였다. 스코틀랜드에서 세인트앤드루스대학 다음으로 오래되었고, 전 세계 영어권대학 중에서는 네 번째로 역사가 오래된 대학교이다. ..

41.글래스고 대성당(Glasgow Cathedral)

글래스고 대성당(Glasgow Cathedral) 이 대성당은 아름다운 빅토리아시대의 건축과 공원이 어우러진 글래스고의 동쪽지역에 자리 잡고 있다. 1238년에 지어졌으며, 스코틀랜드 종교개혁이 휘몰아칠 때 일시적으로 장로교교리를 채택해 파괴를 면했던 덕분에 스코틀랜드에서 유일하게 중세 때 건축된 그대로 보존되고 있는 성당이다. 글래스고의 수호성인이자 성당을 처음 세운 세인트 먼고(St. Mungo)의 이름을 딴 『세인트 먼고 성당』이라고도 부른다. 6세기 스트래드글래스 주교였던 세인트 먼고는 두 마리 들개가 이끄는 수레에 성인인 퍼거스의 시신을 싣고 개에게 "신이 정하신 곳으로 가라"고 말했다. 글래스고 대성당의 수호성인 세인트 먼고(St. Mungo)의 묘 글래스고 대성당의 아름다운 스테인드글라스 글..

40.글래스고 시청광장

글래스고 시청광장 글래스고시청 앞 광장인 조지 스퀘어(George square)는 넓은 사각형광장과 화려하고 장엄하면서도 절제된 위엄이 넘치는 시청사가 자리 잡고 있다. 광장중앙에는 월터 스콧의 높은 동상의 탑이 있으며 주위에는 스코틀랜드 및 영국의 유명 인사들의 동상이 사각형 각각에 놓여 서있다. 글래스고 조지 스퀘어의 뒤쪽의 빅토리아 여왕의 동상과 앞쪽 그녀의 부군 알버트 동상 그리고 시청사 앞에는 동상과 사자상이 있는가하면 시청사 바로 앞에는 십자가광장이 펼쳐지고 있다. 조지 스퀘어광장 중앙에 높이 서있는 월터 스콧(Walter Scott)의 동상을 중심으로 서있는 스코틀랜드 및 영국의 유명 인사들의 동상의 주인들은 다양하다. 19세기를 거의 몽땅 살아낸 윌리엄 글래드스턴은 가장 장수한 영국정치인중..

39.스코틀랜드의 상공업 중심지, 글래스고(Glasgow)

스코틀랜드의 상공업 중심지, 글래스고(Glasgow) 레이크 디스트릭트 국립공원의 가장 큰 호수, 윈더미어호수의 관광유람선을 타고 구경한 후 보네스 부두의 1번 선착장에서 내렸다. 오후 3시 30분경 전용버스를 타고 스코틀랜드의 가장 큰 도시 글래스고를 향해 열심히 달려간다. 스코틀랜드는 유럽의 북서쪽에 위치하며 영국을 이루는 4지방(잉글랜드, 웨일즈, 스코틀랜드, 북아일랜드)가운데 하나이다. 옛날 스코틀랜드와 잉글랜드 접경지역이면서 스코틀랜드에 속한 마을, 그레트나 그린(Gretna Green)에서 잠시 내린다. 그런데 필자일행이 도착한 이곳은 특별한『그레트나 그린 결혼법(Gretna Green Marriage)』이라는 혼인법이 있다. 잉글랜드 혼인법의 적용을 회피하기 위해 스코틀랜드의 그레트나 그린이..

38.스코틀랜드(Scotland)

스코틀랜드(Scotland) 글래스고 조지 스퀘어(George square)의 증기기관차를 만든 제임스 와트 남으로는 잉글랜드 최북부의 노섬벌랜드 주(州) 및 컴브리아 주와 인접해 있고, 동으로는 북해, 서쪽으로는 대서양을 앞에 두고 있으며, 남서부에서는 북(北)해협을 사이에 두고 북(北)아일랜드와 마주보고 있다. 지리적으로 북부에서 남부를 향해 하일랜드·롤 랜드·서던업 랜드로 갈라져 있으며, 인구의 대부분은 동부 해안지대로부터 롤 랜드에 이르는 평야부에 모여 산다. 북부와 서부의 해안선이 길며, 헤브리디스 제도·오크니 제도·셰틀랜드 제도를 비롯하여 800개 가까운 유인도·무인도가 있다. 처음에는 픽트인(人)과 스코트인으로 대별되는 켈트계(系)부족들의 소왕국이 몇 개 있었으나 11세기까지 스코트인의 지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