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럽대륙 서북쪽의 섬나라, 영국 일주여행

65.빈부가 혼재하는 도시, 더블린(Dublin)

달리는 말(이재남) 2023. 1. 21. 07:15

빈부가 혼재하는 도시, 더블린(Dublin)

 

여행을 시작한지 엿새째를 맞이하는 날 새벽 3시에 스마트폰 전화벨소리에 잠을 깼다. 절친 이금노로부터 걸려온 전화여서 카카오 톡으로 전화를 다시 걸어 통화를 시작한 친구와의 통화는 길어지고 그래서 잠이 올 것 같지 않다. 아내와 통화를 시작으로 또 다른 친구들과도 통화를 했다.

그리고 궁금해 할 친구와 친지들에게 카카오 톡의 문자메시지를 통해 여행소식을 전하면서 어느덧 시간은 630분을 넘기고 있다. 7시부터 아침식사가 가능하다고 했기에 G층의 레스토랑으로 내려갔다. 이미 구 베드로 형제님부부가 식사를 하고 계셔서 같은 테이블에 앉아 아침식사를 했다.

 

 -아일랜드의 수도, 더블린의 기네스 맥주 양조장(Guinness Brewery)을 방문한 필자-

-아일랜드의 수도, 더블린의 기네스 맥주 양조장(Guinness Brewery)을 방문한 필자-

 

먹을 음식이 제법 깔끔한 식사를 마치고 레스토랑 밖으로 나오면서 바나나 하나와 요구르트를 들고 나왔다. 9시에 아일랜드의 수도, 더블린을 향하여 전용버스로 약 2시간을 달려야하는데, 버스 안에서 먹고 싶어서다. 벨파스트의 오늘의 날씨는 맑으며 기온은 8~15°C란다.

일반적으로 패키지 여행상품의 일정은 시간에 쫓겨 늘 바쁜 시간을 보내게 되는데, 이번 영국일주여행은 비교적 여유로움이 있어 만족스럽게 느껴진다. 나이 탓인지 쉬엄쉬엄하는 여행 같은 느낌이 좋다. 9시에 출발하기로 했던 전용버스는 일행가운데 몇 사람이 지체하는 바람에 915분에 호텔을 출발한다.

오전 10시경 북아일랜드의 국경을 통과 남 아일랜드로 넘어왔다. B.C. 9세기경부터 유럽에서 이주해온 켈트족이 아일랜드민족을 형성한 후 계속된 외침에도 불구하고 자신의 전통을 유지하였다. 켈트족의 이러한 전통이 너무 강하여 주민의 과반수는 고립주택이나 소수의 농가가 산재하는 작은 마을에 거주하면서 비교적 폐쇄적인 생활을 영위하고 있다.

문화적으로도 켈트계의 오랜 인종적 풍습과 함께 언어, 종교 등에 그 독자성을 나타내고 있다. 아일랜드어와 영어를 공용어로 사용하지만, 아일랜드어를 사용하는 주민은 소수이다. 종교는 아일랜드공화국에는 가톨릭신자가 88.4%이며. 그밖에 아일랜드 교(3%), 기타 8.6%(2002)이다.

 

-더블린 기네스의 설립자 Arthur Guinness-

-더블린 기네스맥주공장의 1862년에는 아일랜드의 국가적 상징인 하프 그림과 아서 기네스의 사인이 들어간 담황색의 타원형 라벨이 처음 선을 보였으며 이 하프가 트레이드마크로 등록된 해는 1876년이다-

 

여러 차례 유럽을 휩쓴 개혁의 물결도 아일랜드에는 미치지 못하여옛 유럽이 오랫동안 보존되어 왔다. 아일랜드공화국의 수도이자 남북을 망라해 이 섬에서 가장 국제적인 도시인 더블린은 빈부가 함께 공존하는 도시로 한마디로 단정 짓기 어려운 도시이다. 우아하고 부유해 보이는 조지왕 시대의 광장(Georgian Square)옆으로는 아름다움이란 사라진지 오래인 듯 궁색함이 맞닿아 있고 더블린의 길고 번잡했던 역사에는 아직 현대적인 발전의 시기는 도래하지 않은 듯 보인다. 하지만 이런 분위기에도 불구하고 더블린은 흥미롭고 다양한 풍모를 가지고 있는 곳이다.

 

-더블린 그래프트 거리-

누구든지 쉽게 좋아하게 되는 편한 도시이며 아일랜드여행의 출발점이기도 하다. 이곳을 방문했다가 몇 년 후 다시 찾는 방문객들은 사이버 카페와 유행을 따르는 레스토랑, 담배연기 자욱한 술집과 유럽패션을 쫓는 젊은이들이 있는 보다 현대적인 유럽분위기에 달라진 도시를 발견하게 된다.

더블린은 리피 강(River Liffey)을 경계로 부유한 남쪽과 상대적으로 빈곤한 북쪽으로 가지런히 나뉘어져 있다. 바이킹시대와 중세시대에 남쪽지역이 먼저 발전되었기 때문에 이후 조지왕 시대의 호사로운 건물들은 주로 북쪽에 들어섰다. 그러나 강북의 발전이 정점을 넘어서자 다시 강남이 개발되었다.

 

 -아일랜드의 수도, 더블린의 리피 강변-

 

강북에서 알아두어야 할 중요한 길은 쇼핑가인 오코넬 스트리트(O'Connell St.)이다. 대부분의 호스텔이 여기에 있으며 코놀리(Connolly)역은 약간 동쪽에 있다. 주요 버스 정류장은 Gaediner거리의 남쪽 끝에 있는데 이 거리는 북쪽으로 갈수록 황폐한 편이다.

강 바로 남쪽에는 오래된 템플 바(Temple Bar)지역과 트리니티 대학(Trinity College)이 있다. 나소 스트리트(Nassau St.)는 대학교 남쪽 끝을 따라 있고 보행자전용으로 꾸민 그래프톤 스트리트(Grafton St.)는 강남의 쇼핑가이다. 다른 아일랜드도시처럼 이곳도 몇 블록마다 거리이름이 바뀐다.